플라스틱 라이프/이야기

oem이라고 표기된 피규어는 정품일까 가품일까

오르디네 2019. 10. 14. 04:48

 

 

요약- 이상하게 싼 가격에 중국 oem이나 중국 내수용이라고 적혀있으면 가품일 확률 높음

  이번 글은 오픈마켓이나 중고거래에서 피규어 판매자들이 oem을 본래의 뜻 대신에 비라이센스 가품의 의미로 사용하는 경우가 늘고 있어서 조심하자는 취지로 작성하였다. oem은 주문자의 의뢰를 받아 위탁생산을 담당하는 업체를 의미하는데 대표적인 예로는 애플 제품을 위탁 생산하는 것으로 유명한 폭스콘을 예로 들 수 있다.

 피규어의 경우 대부분 생산 자체는 중국 공장에서 담당하기 때문에 중국 oem이란 말 자체는 문제가 없지만, 오픈마켓에서 피규어를 판매하는 업자들이 비라이센스 제품이나 가품을 정품이라고 할 수 없으니 중국 oem이나 중국 내수용이라고 돌려 말하는 경우가 간혹 있어서 문제가 되고 있다.  정품 피규어의 가격대나 품질에 대해 잘 모르거나 정품에 비해 낮은 가격에 혹하는 사람들이 간혹 당하곤 한다.

 상품 정보에 가품 사진을 그대로 사용하는 경우에는 구별이 쉽지만
 정품 사진을 올려놓고
가품을 판매하는 곳도 많기 때문에 다른 곳에서 얼마에 파는지 가격을 비교해보고 이상하게 싸다 싶으면 한 번쯤 의심해봐야 한다.  의심스러운 경우 판매자에게 정품이냐고 물어봤을 때 정품이라고 답을 하지 못하고 엉뚱한 대답을 하는 경우 가품이라고 보면 된다. 

최저가 위주로 찾기 보다는 유명한 샵에서 사는 게 가품을 구입할 확률을 줄여줄 수 있다.